직업환경의학과
문의. 054-245-5611
21세기 과학문명의 시대에 새로운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은 편리한 문명의 이기들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새로운 유해물질들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새로운 유해물질들은 물질이 만들어지는 직장과 인근의 환경을 오염시킴으로써 그로 인한 직업병과 환경성 질환이 현재까지도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질병이 직업병인지, 환경성 질환인지 모르고 고통 받거나, 사망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직업환경의학은 이런 직업병, 환경성 질환을 주된 질병대상으로 하는 임상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직업환경의학의 분야에는 직업병학, 환경의학, 산업독성학, 작업환경관리, 산업역학 및 통계, 노동생리 및 인간공학, 산업심리학, 산업보건관리학, 사업장 건강증진 등이 포함됩니다.
즉, 직업병이나 환경성 질환의 진단, 치료와 함께 나아가서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한 조사, 연구 등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직업병보다는 근골격계 질환, 뇌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작업관련성 질환이 급증하고 있고, 환경성 질환으로서 석면관련 질환이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직업환경의학과는 근로자의 질병예방과 조기진단 포괄적인 건강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진단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도모하고 사업장의 작업환경을 측정 분석 평가하고 개선책을 제시하며 전반적인 보건업무를 대행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